건강정보

한국병원 건강정보

건강정보
Home     건강정보     건강정보
빈혈의 식이요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2-11 조회수 3267
▣ 철결핍성 빈혈 식이요법
영양 섭취 부족으로 생기는 식이성 빈혈인 경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것은 철결핍성 빈혈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구체적으로 말하면 영양소의 균형이 잘 잡힌 식사를 취하는 데에 있다.

식사요법의 기본방법은
1) 고열량 고단백식: 필수아미노산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중요하므로 총단백질의 1/2은 동물성 단백질이 좋다.
2) 고철분식: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동물의 간, 콩팥, 육류, 난황, 생선, 조개류, 강낭콩, 말린 과일(건포도,대추), 견과류, 녹황색채소, 당밀, 흑설탕 등이다.
3) 고비타민식: 철이 흡수될때 비타민C 및 기타 비타민류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신선한 채소, 과실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4) 제한식품
철분 흡수를 저해하는 식품으로는 홍차, 녹차, 커피등이 있는데 차와 커피에 들어 있는 탄닌이 철 흡수를 저해한다. 홍차, 녹차, 커피는 식사후 바로 마시는 것보다 식간에 마시도록 한다. 특히,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이러한 점을 유의한다.
5) 간식으로 좋은 식품
당밀쿠키, 당밀빵, 당밀 아이스크림, 당밀케이크, 커스타드, 팥죽, 참깨강정, 잠두, 잣강정, 낙화생강정, 해바라기씨볶음, 보리미숙가루 등이다.

한편, 철결핍이라는 것을 너무 의식해서 부족한 철만을 섭취하여도 철과 결합하는 단백질이 부족하면 혈색소는 충분히 생기지 않는다. 철이 흡수될 때 비타민 C 및 기타 비타민류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신선한 채소, 과실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 악성 빈혈 식이요법

1. 원인
가. 비타민 B12 결핍 : 완전 채식자에게 간혹 나타나며,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에 주로 많으므로 보통 균형식을 섭취하고 있으면 비타민 B12의 결핍은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
나. 엽산 결핍 : 엽산의 체내 저장량은 많지 않으므로 식이성 엽산의 섭취가 없어지면 3-4개월로 체내 엽산의 결핍이 일어나기 쉽다. 채소를 싫어하는 편식 또는 조리의 못에 의한 손실 등에 의해 섭취부족이 될 수도 있다.

2. 식사요법
비타민 B12나 엽산 외에도 충분한 열량, 고단백질, 철분 , 다른 비타민의 섭취 증가도 필요하며 이들 영양소를 함유한 균형 잡힌 식사가 권장된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물성 식품 특히 간, 유제품, 육류, 어패류 등에 함유량이 높고, 엽산은 간, 녹색채소, 바나나, 계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12는 조리시에 파괴될 비율은 적으나 엽산은 많은 물과 높은 열을 사용해서 조리할 때 손실이 크므로 조리할 때에는 주의를 필요로 한다.

Comments